1인 미디어 행사 열린다
국내 최초 1인 미디어 국제 행사 ‘인천국제1인미디어페스티벌’…8월 16일~17일 송도컨벤시아
국내 최초 1인 미디어 국제 행사인 ‘2019인천국제1인미디어페스티벌’(IISF)이 8월 16일(금)부터 8월 17일(토)까지 인천 송도컨벤시아 2홀에서 개최된다.
IISF(Incheon International Single-Media Festival)는 2018년 1회 행사에 이어 올해 2회를 맞아 행사 폭을 확대했다.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인 게임은 물론 키즈&에듀, 푸드&먹방, 헬스&뷰티, 엔터테인먼트 등 대중적인 분야를 총망라하는 한편 중국 왕홍(왕루어홍런(网络红人)을 말하며, 유명 유튜버나 블로거를 이르는 표현)을 초청해 유망 중소벤처기업의 아이디어 제품과 ‘Live 판매’를 진행하는 등 중국 대륙을 겨냥한 비즈니스 매칭을 진행할 예정이다.
우선 크리에이터와 관람객이 쉽게 만날 수 있는 접점을 넓힐 계획이다. 이를 위해 행사장 안에 ‘이벤트 스튜디오’를 만들어 크리에이터와 관람객이 같은 주제로 모이고 의견을 나누는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곳에서 게임 크리에이터와 관람객들은 같은 게임팩을 오픈하고 함께 플레이할 수 있고 먹방 크리에이터는 구독자들과 만나 음식을 매개로 서로의 의견을 나눌 수도 있다.
활동성을 높인 진행을 고려해 ‘파워 스튜디오’도 마련한다. 키즈, 헬스 등 동적인 콘텐츠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터가 현장에서 관람객과 만나 같이 호흡하고 관람객은 영상으로만 보던 콘텐츠에 직접 참여해 잊지 못할 경험을 나눌 수 있다.
이외에도 크리에이터의 콘텐츠 제작 현장을 확인할 수 있는 ‘Live 스튜디오’, 1인 미디어 입문자들을 위한 ‘아카데미 존’, 관람객이 주인공이 되는 공간 ‘나도 크리에이터’ 등을 마련해 운영할 예정이다.
비즈니즈 매칭은 1인 미디어가 문화에서 산업으로 자리매김 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국내 유망 중소벤처기업과 청년창업 기업의 아이디어 제품과의 매칭이라 중소벤처기업의 해외 시장 판로 개척은 물론 청년일자리 확대라는 값진 의미를 담고 있다. 2019 IISF는 이를 위해 중국 내 인기 왕홍 50명의 섭외를 완료한 상태다.
현재 2019 IISF 홈페이지(https://www.iisf.co.kr)에서는 일반부스와 독립부스 참가 업체를 모집 중이며, 사전 관람을 한 경우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한편 IISF는 인천광역시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인천관광공사가 후원하는 2019 IISF는 대한민국 1인 미디어 분야 대표 문화 콘텐츠 페스티벌이다.
Leave a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