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사회™ 뉴스

1인 미디어 행사 열린다

국내 최초 1인 미디어 국제 행사 ‘인천국제1인미디어페스티벌’…8월 16일~17일 송도컨벤시아

국내 최초 1인 미디어 국제 행사인 ‘2019인천국제1인미디어페스티벌’(IISF)이 8월 16일(금)부터 8월 17일(토)까지 인천 송도컨벤시아 2홀에서 개최된다.

IISF(Incheon International Single-Media Festival)는 2018년 1회 행사에 이어 올해 2회를 맞아 행사 폭을 확대했다.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인 게임은 물론 키즈&에듀, 푸드&먹방, 헬스&뷰티, 엔터테인먼트 등 대중적인 분야를 총망라하는 한편 중국 왕홍(왕루어홍런(网络红人)을 말하며, 유명 유튜버나 블로거를 이르는 표현)을 초청해 유망 중소벤처기업의 아이디어 제품과 ‘Live 판매’를 진행하는 등 중국 대륙을 겨냥한 비즈니스 매칭을 진행할 예정이다. 사진은 2018 IISF 현장 모습. 사진=IISF

국내 최초 1인 미디어 국제 행사인 ‘2019인천국제1인미디어페스티벌’(IISF)이 8월 16일(금)부터 8월 17일(토)까지 인천 송도컨벤시아 2홀에서 개최된다.

IISF(Incheon International Single-Media Festival)는 2018년 1회 행사에 이어 올해 2회를 맞아 행사 폭을 확대했다.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인 게임은 물론 키즈&에듀, 푸드&먹방, 헬스&뷰티, 엔터테인먼트 등 대중적인 분야를 총망라하는 한편 중국 왕홍(왕루어홍런(网络红人)을 말하며, 유명 유튜버나 블로거를 이르는 표현)을 초청해 유망 중소벤처기업의 아이디어 제품과 ‘Live 판매’를 진행하는 등 중국 대륙을 겨냥한 비즈니스 매칭을 진행할 예정이다.

우선 크리에이터와 관람객이 쉽게 만날 수 있는 접점을 넓힐 계획이다. 이를 위해 행사장 안에 ‘이벤트 스튜디오’를 만들어 크리에이터와 관람객이 같은 주제로 모이고 의견을 나누는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곳에서 게임 크리에이터와 관람객들은 같은 게임팩을 오픈하고 함께 플레이할 수 있고 먹방 크리에이터는 구독자들과 만나 음식을 매개로 서로의 의견을 나눌 수도 있다.

활동성을 높인 진행을 고려해 ‘파워 스튜디오’도 마련한다. 키즈, 헬스 등 동적인 콘텐츠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터가 현장에서 관람객과 만나 같이 호흡하고 관람객은 영상으로만 보던 콘텐츠에 직접 참여해 잊지 못할 경험을 나눌 수 있다.

이외에도 크리에이터의 콘텐츠 제작 현장을 확인할 수 있는 ‘Live 스튜디오’, 1인 미디어 입문자들을 위한 ‘아카데미 존’, 관람객이 주인공이 되는 공간 ‘나도 크리에이터’ 등을 마련해 운영할 예정이다.

비즈니즈 매칭은 1인 미디어가 문화에서 산업으로 자리매김 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국내 유망 중소벤처기업과 청년창업 기업의 아이디어 제품과의 매칭이라 중소벤처기업의 해외 시장 판로 개척은 물론 청년일자리 확대라는 값진 의미를 담고 있다. 2019 IISF는 이를 위해 중국 내 인기 왕홍 50명의 섭외를 완료한 상태다.

현재 2019 IISF 홈페이지(https://www.iisf.co.kr)에서는 일반부스와 독립부스 참가 업체를 모집 중이며, 사전 관람을 한 경우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한편 IISF는 인천광역시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인천관광공사가 후원하는 2019 IISF는 대한민국 1인 미디어 분야 대표 문화 콘텐츠 페스티벌이다.

About 김종영 (883 Articles)
사람과사회 발행인이자 편집장이다. ‘글은 사람과 사회며, 좋은 비판은 세상을 바꾼다’는 말을 좋아한다. weeklypeople@gmail.com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