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사회™ 뉴스

중앙도서관, 북한 자료 제공

홈페이지 디지털 서고서 별도 인증 없이 누구나 이용…남북관계와 통일·북한 톺아보기·한반도 통일과 국제관계·북한 인권과 국제협력 등 네 개 카테고리로 구성

이번 조사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최희윤)이 맡아 진행했다. 연구원은 국립중앙도서관이 운영하고 있는 공공도서관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도서관정보나루’를 대상으로 2013년 1월부터 2018년 4월까지 5년 동안 공공도서관 대출 데이터 약 3억6000만 건(문학류 제외)을 대상으로 분석했다.

국내외 북한 전문가들의 다양한 견해와 관측 등의 연구자료 100종을 제공하는 ‘통일북한자료’는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컬렉션’ 중 ‘디지털 서고’에서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디지털 서고는 △남북관계와 통일 △북한 톺아보기 △한반도 통일과 국제관계 △북한 인권과 국제협력 등 네 개의 카테고리로 구성돼 있다. 사진은 통일부 북한자료센터 홈 갈무리 모습.

국립중앙도서관은 디지털 서고에서 김정은 체제 엘리트, 시장 경제 등 북한에 대한 궁금증을 풀 수 있는 연구 자료를 제공한다.

국내외 북한 전문가들의 다양한 견해와 관측 등의 연구자료 100종을 제공하는 ‘통일북한자료’는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컬렉션’ 중 ‘디지털 서고’에서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디지털 서고는 △남북관계와 통일 △북한 톺아보기 △한반도 통일과 국제관계 △북한 인권과 국제협력 등 네 개의 카테고리로 구성돼 있다.

남북관계와 통일’에서는 통일비용, 편익 연구를 포함해 지금까지 진행된 통일기반 조성을 위한 다양한 연구를 확인할 수 있고, ‘북한 톺아보기’에서는 ‘김정은 체제의 권력 엘리트 연구’ 등 북한 정권 및 사회에 대한 논의를 살펴볼 수 있다.

한반도 통일과 국제관계’에서는 한반도 중장기 정세 변동 및 정책 과제 등에 대한 정보를, ‘북한 인권과 국제협력’에서는 ‘북한인권백서 2017’을 포함, 북한 인권 실태 및 국내‧외에서 북한 인권 문제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을 만나볼 수 있다.

현안 분석에서는 북한 가령 평창올림픽 이후 한반도 정세 안정화로 가는 해법을 담은 통일정책연구실 성기영 연구위원의 현안 분석 자료를 비롯해 2018 김정은 신년사 분석과 북한의 정세 전망 등 최신 자료들을 만날 수 있다.

디지털 서고는 국립중앙도서관 소장 구축 원문 자료 및 전문 연구기관의 소장 자료를 활용, 다양한 주제의 디지털 자료를 수집(큐레이션)하고 제공하는 대국민 서비스다.

국립중앙도서관 측은 “디지털 서고 ‘통일북한자료’ 서비스는 각 카테고리별로 자료가 구성되어 있어 원하는 정보에 접근이 용이하고, 무엇보다도 인증 절차 없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자료 원문을 이용할 수 있으므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국가정책정보협의회 회원기관과 협력해 다양한 대국민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함께 읽기

디지털 서고
http://nlcollection.nl.go.kr
통일북한 자료
http://nlcollection.nl.go.kr/front/coll/collMain.do?key=CA0000000161&chkSegeo=y&chkApp
통일부 북한자료센터
http://unibook.unikorea.go.kr/

About 고재희 (53 Articles)
사람과사회 글쓴이 겸 편집자
Contact: Website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