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사회™ 뉴스

“한국서 직업 체험했어요”

아르콘, 이주여성과 직업체험의날 개최…한국생활 13년차 필리핀 출신 이주여성과 1일 바리스타 & 파티쉐 체험, 다문화 가정 엄마와 아이가 함께 만드는 쿠키 클래스도 인기 만점

(사)아르콘은 지난 5월 17일(목) 언더스탠드에비뉴 ‘브리너’에서 ‘결혼이주여성과 함께 하는 브리너 직업체험의날’ 행사를 개최했다.

언더스탠드에비뉴 브리너에서 열린 ‘2018 결혼이주여성 직업체험 행사’에서 필리핀 이주여성인 박마벨 씨가 다문화가족의 엄마를 대상으로 커피머신을 이용해 음료를 제조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아르콘

박마벨 씨가 결혼이주여성에게 바리스타 시범을 보이고 있다. (사)아르콘은 지난 5월 17일(목) 언더스탠드에비뉴 ‘브리너’에서 ‘결혼이주여성과 함께 하는 브리너 직업체험의날’ 행사를 개최했다. 사진=아르콘

(사)아르콘은 지난 5월 17일(목) 언더스탠드에비뉴 ‘브리너’에서 ‘결혼이주여성과 함께 하는 브리너 직업체험의날’ 행사를 개최했다.

언더스탠드에비뉴 브리너는 5월 가정의 달과 오픈 2주년을 맞아 성동구 결혼이주여성과 그 자녀를 초청하는 ‘1일 바리스타 & 파티쉐 체험’을 기획했다.

이 행사에는 다문화가족의 결혼이주여성 5명과 자녀 7명을 초대해 엄마와 자녀가 함께 초코 쿠키를 만드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지난 3년 동안 브리너에서 전문 직업인으로 성장한 박마벨 씨가 강사로 참여하여 에스프레소 머신을 활용한 커피 음료와 여름 음료인 스무디 만드는 법을 강의했다.

강사로 참여한 박마벨 씨는 “브리너에서 일하며 가정 경제에 도움을 주고 아이들에게도 일하는 엄마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어서 자긍심을 느꼈다”며 “특히 이번 행사에서 강사로 서면서 저와 같은 결혼이주여성들에게 한국 생활에 더욱 잘 적응할 수 있다는 희망을 주게 된 것 같아 기쁘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했다.

또한 고향인 필리핀을 떠나 한국에 정착한 지 13년차로 가정주부와 워킹맘의 균형을 맞추며 살아가는 일상을 나누며 참여한 결혼이주여성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소통했다.

아르콘은 언더스탠드에비뉴 브리너를 통해 박마벨 씨 외에도 중국, 베트남 등 다양한 국가의 결혼이주여성을 교육하고 채용해 한국에서의 자립을 돕고 있다.

손님 응대를 위한 한국어와 서비스 교육, 요리 및 바리스타 교육뿐 만 아니라 사기진작을 위한 신메뉴 콘테스트를 진행하고 정기적인 상담을 통해 결혼이주여성이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지난 해에는 결혼이주여성의 고향을 대표하는 음식을 소개하는 푸드마켓을 개최한바 있으며, 올해 하반기에도 결혼이주여성과 함께 신메뉴 개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일 계획이다.

(사)아르콘
아르콘(ARCON)은 기획재정부가 지정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인증한 문화예술 파트너 매개 전문단체(전국 총 3개 단체 인증)다. 문화예술 가치 확산과 사회의 지속가능발전에 기여하고자 설립한 비영리 지정기부단체다. 현재 스타트업캠퍼스, 언더스탠드에비뉴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정부, 기업 및 공공기관과 협력하고 융합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펼쳐가고 있다.

About 양인아 (7 Articles)
사람과사회 객원기자
Contact: Web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