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사회™ 뉴스

“우리 함께 어울려요!”

남북하나재단, 남북 주민 함께 제6회 어울림 한마당 개최…10월15일(토) 국회 잔디마당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는 한반도미래재단, 부산지역 시민사화단체와 공동으로 7월 19일(수) 오후 4시 부산시 기장군에 있는 해운대비치컨벤션홀에서 ‘2017 부산통일포럼 : 평화를 나누다, 통일을 노래하다’를 개최한다.

‘2016 남북 어울림 한마당’ 행사에서는 △북한 음식 체험 및 다양한 문화 체험 △북한 전통 예술공연과 레크레이션 진행 등을 통해 남북 출신 주민들의 화합과 교류의 장이 만들어지고 △금융 상담 △탈북 청소년 교육 상담 △민간단체 홍보 부스 등을 통해 다양한 정보도 제공한다.

통일부 산하 남북하나재단(이사장 손광주)은 10월 15일(토) 오전 11시부터 서울 여의도 국회 잔디광장에서 ‘2016 남북 어울림 한마당’ 행사를 개최한다.

올해로 6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어울림 한마당 행사에는 북한이탈주민과 지자체(광역시) 및 관련 단체, 자원봉사자, 방문객 등 2,000여 명이 참가한다.

재단과 박주선 국회부의장실이 공동 주최하고 통일부, 하나금융그룹,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후원하는 이번 행사는 우리 사회에 정착한 북한이탈주민과 남한 주민이 함께 어울리며 살아가야 할 이웃이라는 공감대를 형성하는 화합의 장으로 마련됐다.

이번 행사에서는 △북한 음식 체험 및 다양한 문화 체험 △북한 전통 예술공연과 레크레이션 진행 등을 통해 남북 출신 주민들의 화합과 교류의 장이 만들어지고 △금융 상담 △탈북 청소년 교육 상담 △민간단체 홍보 부스 등을 통해 다양한 정보도 제공한다.

북한식 김치, 명태 식혜, 순대, 북한 송편, 북한 과자 등 쉽게 접할 수 없는 북한 음식을 맛볼 수 있는 시식 코너와 네일 아트와 마사지를 받을 수 있는 부스는 탈북민봉사단인 ‘착한봉사단’이 운영한다.

직업 체험 코너도 마련해 플로리스트, 바리스타, 속기사 등 탈북 청소년의 다양한 체험을 돕게 된다. 또한 ‘통일 대한민국 어린이 사생대회’도 진행한다. ‘통일 대한민국 그리기’를 주제로 300여 명의 초등학생들이 참석할 예정이며, 심사를 통해 통일부장관상, 재단 이사장상 등을 수여할 예정이다.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단체, 대안학교, 사회적기업 등이 마련한 부스에서는 북한이탈주민 관련된 정보와 정착지원 프로그램을 안내한다.

재단은 앞으로도 남북한 주민들의 상호 이해와 인식 개선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행사 개요
o 행사 : 2016 남북 어울림 한마당
o 일시 : 2016. 10. 15(토) 11:00 ~ 17:00
o 장소 : 서울 여의도 국회 잔디광장
o 대상 : 북한이탈주민 및 유관단체, 자원봉사자, 유관기관 주요 인사, 관람객 등 약 2,000여 명
o 주최 : 남북하나재단
o 후원 : 통일부, 하나금융그룹, 사회복지공동모금회

About 김종영™ (914 Articles)
사람과사회 발행인이자 편집장이다. ‘글은 사람과 사회며, 좋은 비판은 세상을 바꾼다’는 말을 좋아한다. weeklypeople@gmail.com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