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사회™ 뉴스

“19대 후보는 약속하라”

민족의 화해와 평화를 위한 종교인 모임, “남북대화, 인도적 지원, 이산가족 상봉 약속하라”

가장 먼저 떠오른 의문은 내가 만난 탈북민 중에서 통일에 반대하는 이는 단 한 명도 없었다. 그런데 망명하겠다는 명분 중 한 가지는 문재인이 북한을 먼저 방문하겠다는 것에 있다. 그러면서 한국의 정체성과 자신들의 미래를 생각할 때 남한에서 목숨을 부지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위원회에 참여한 탈북민은 통일을 바라지 않은 이가 모여 있는 것일까. 그들은 ‘목숨을 담보할 수 없다’는 두려움 때문에 기자회견 자리에 섰다고 밝혔다. 탈북민 3만 명 시대다. 이 중 약 70%는 여성이고, 이 중 20~30세대가 대략 50%를 차지한다. 3만 명의 입장이 모두 같을 수는 없겠지만, 기자회견에서 주장한 생명 위협 문제가 심각한 수준이라고 생각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종교인 모임은 19대 대통령 후보에게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하나, 조건 없는 남북대화를 추진하라. 한반도에 다시는 전쟁이 일어나서는 안 된다. 둘, 평화통일 정책을 국정운영의 핵심 목표로 수립하라. 평화적인 통일은 헌법이 부여한 대통령의 의무이다. 셋, 조건 없는 대북 인도적 지원을 재개하라. 인도적 지원은 남북대화와 평화의 초석이다. 넷, 70년 동안 가슴에 한이 되어 살아온 이산가족 상봉을 추진하라.

종교인 모임은 19대 대통령 후보에게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하나, 조건 없는 남북대화를 추진하라. 한반도에 다시는 전쟁이 일어나서는 안 된다. 둘, 평화통일 정책을 국정운영의 핵심 목표로 수립하라. 평화적인 통일은 헌법이 부여한 대통령의 의무이다. 셋, 조건 없는 대북 인도적 지원을 재개하라. 인도적 지원은 남북대화와 평화의 초석이다. 넷, 70년 동안 가슴에 한이 되어 살아온 이산가족 상봉을 추진하라.

19대 대통령 후보에게 바란다
민족의 화해와 평화를 위한 종교인 모임, “남북대화, 인도적 지원, 이산가족 상봉 약속하라”

다시는 한반도에 전쟁이 일어나서는 안 된다.

지금 한반도는 한국전쟁 이후 최고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북한이 6차 핵 실험과 로켓 실험발사를 준비 중이고, 미국은 ‘키리졸브-독수리훈련’에서 대규모 선제공격 훈련을 진행하고 있다. 양측은 모두 ‘선제공격’과 ‘핵 공격’을 운운하고 있다.

북한은 3월 19일 미국 트럼프정부의 신임국무장관과 중국 주석의 회담기간에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개발 진전단계로 평가되는 신형 고출력 로켓엔진의 분출실험을 실행하여, 북미간의 긴장을 더욱 끌어 올렸다.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6차 핵실험 준비 정황이 계속 포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움직임이 둔화되어 사실상 핵실험 준비를 마친 것이라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미국은 ‘키리졸브·독수리훈련’에서 칼빈슨 항모 전단을 출동시켰고, B-1 스텔스 핵 폭격기에 이어 F-35B 스텔스기까지 출동해 북한에 대한 정밀타격훈련을 마친 상태다. 북한 지휘부를 제거하는 대규모 연합 특수부대 훈련도 실시했다. 유사시 대북 선제 타격 능력을 사실상 총 점검한 것으로 평가된다.

최근 한반도를 둘러싸고 ‘4월 위기설’이 나오고 있다.

4월 6일부터 시작되는 미·중 정상회담 시기, 김일성의 105회 출생일인 4월 15일 태양절, 북한군 창설기념일인 4월 25일 등 여러 고비가 기다리고 있다. 북한이 6차 핵실험이나 ICBM을 실험 발사할 가능성이 높고, 이에 미국이 선제타격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향후 북한이 사실상 핵무기를 실전배치하고 미국의 대북 강경정책이 충돌하여 한반도에 전쟁이 발발한다면 그것은 필연적으로 핵전쟁으로 비화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렇게 될 경우 한반도는 대재앙과 비극으로 내몰리는 죽음이 땅이 될 것이다.

19대 대통령과 정부는 어떤 일이 있어도 한반도에서 전쟁이 일어나는 사태는 막아야 한다. 한반도 평화와 북핵문제 해결을 국가의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한다. 남북대화를 조건 없이 재개하고 고조되는 군사적 긴장관계를 완화시켜야 한다. 그리고 남북한이 주도하고 미·중·러·일과 협력해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하고, 핵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평화통일’은 헌법에 명시된 대통령과 국민의 사명이자 의무이다.

대한민국 헌법 4조에는 ‘대한민국은 통일을 지향하며, 자유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적 통일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한다’고 되어 있다.

대통령은 취임식에서 다음과 같이 선서한다.

‘나는 헌법을 준수하고 국가를 보위하며 조국의 평화적 통일과 국민의 자유와 복리의 증진 및 민족문화의 창달에 노력하여 대통령으로서의 직책을 성실히 수행할 것을 국민 앞에 엄숙히 선서합니다.’

우리는 김대중・노무현정부와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햇볕정책부터 비핵3000, 한반도신뢰프로세스 등 대북・통일정책을 경험해왔다. 역대 정부의 통일정책은 일정한 성과를 내기도 했지만 정부의 정파적 색깔을 뛰어넘지 못했다.

한 가지 명확한 것은 북한을 고립시키고 제재하는 방식은 핵을 개발할 시간만 벌어주고, 긴장만 고조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교류와 협력만이 정답은 아니지만 새정부는 대결로 치닫는 남북관계를 바로 잡기 위해 대화를 재개해야 한다.

평화와 통일의 길은 험난할 길이다.

하지만 아무리 힘들더라도 대통령은 헌법에 명시된 평화통일에 대한 의지를 잊어서는 안 된다. 어렵더라도 한발 한발 앞으로 나가야 한다. 그 첫발이 조건 없는 인도적 지원을 재개하는 것이다.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인류보편적인 행위일 뿐만 아니라 같은 동포로서 최소한의 도덕성의 회복이다. 나아가 인도적 지원은 남북대화와 교류의 시작이고, 평화와 통일의 밑거름이 될 것이다.

그리고 이산가족 상봉도 추진해야 한다. 2016년 4월 기준 이산가족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산가족 찾기 신청자 13만887명 중 사망자는 6만6천25명, 생존자는 6만4천862명인 것으로 확인됐다. 신청자 중 절반 이상이 상봉하지 못한 채, 고향과 가족을 가슴에 묻고 사망했다. 무엇보다 살아있는 사람의 55%가 80세 이상이어서 한시라도 빠른 시간 내에 이산가족 상봉이 추진되어야 한다.

‘민족의 화해와 평화를 위한 종교인 모임’(이하 종교인 모임)은 남북한에서 물질적 정신적 고통을 받고 있는 사람들의 고통을 해소해주고, 한반도 평화와 통일에 기여하는 것이 종교인의 기본 소명이라고 생각한다.

종교인 모임은 19대 대통령 후보에게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하나, 조건 없는 남북대화를 추진하라. 한반도에 다시는 전쟁이 일어나서는 안 된다.
둘, 평화통일 정책을 국정운영의 핵심 목표로 수립하라. 평화적인 통일은 헌법이 부여한 대통령의 의무이다.
셋, 조건 없는 대북 인도적 지원을 재개하라. 인도적 지원은 남북대화와 평화의 초석이다.
넷, 70년 동안 가슴에 한이 되어 살아온 이산가족 상봉을 추진하라.

종교인 모임은 차기 정부의 남북대화와 평화통일정책 추진, 인도적 지원과 이산가족 상봉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협력할 것을 약속한다.

2017년 4월 7일
민족의 화해와 평화를 위한 종교인 모임


민족의 화해와 평화를 위한 종교인모임 주요 활동

‘민족의 화해와 평화를 위한 종교인 모임’은 분단의 아픔을 안고 사는 이 시대에 종교인들이 어떤 역할을 할지 고민하고 행동하는 모임입니다. 2005년부터 몇 분의 종교인들이 모여서 평화의 소리라는 이름으로 활동을 하다가 2008년 개신교, 불교, 원불교, 천주교, 천도교의 각 원로분들이 심부름꾼이 되어 함께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 종교인들이 한반도 화해와 평화를 앞당기고 굶주리는 북한동포들에게 인도적 지원이 꼭 이루어지길 바라는 마음과 뜻을 모아 평화의 기도와 활동을 해 왔습니다.

2008년
이명박 정부 등장 후 남북관계가 경색되고 심각한 북한의 식량난 소식에 북한주민을 돕기 위한 인도적 지원을 호소하고, 3개월(7/5~10/4) 동안 무려 100만인 서명(총 서명자 수 : 1,135,141명)을 받아 대북지원의 사회적 여론조성에 앞장 섬.

2009년
전쟁위기로까지 치닫는 남북관계를 풀어가고 대북정책의 변화를 위해 종교인들이 나서서 역할을 하고, 해외(중국 심양)에서 2차례 남북 종교인들의 만남을 추진함.

2010년
천안함 사건 등의 남북관계 악화 속에서 인도적 지원을 촉구하는 종교인 성명서(총 527명)를 발표하고 5.24조치 이후 개성을 통해 최초의 식량을 지원하고 9명의 종교지도자가 개성공단을 방문함.

2011년
생명과 평화를 위한 대북 인도적 지원 재개를 호소하는 종교인(총 서명자 658명) 기자회견 및 북한 식량상황, 대북지원 방향에 대한 논의를 함.

2013년
남북관계에 대한 국민적 합의가 마련되어야 정부가 일관된 원칙과 입장을 가지고 평화와 통일을 추진해 나갈 수 있기에 이를 어떻게 마련해갈 것인지를 의논하고, 종교인로서 가교와 소통의 역할을 해나감. 8월 7일에는 “개성공단 정상화를 촉구하며”기자회견(총 서명자 658명)을 열어 개성공단 정상화 노력에 일조함.

2014년
세월호 참사로 우리 사회 전체가 책임과 참회, 비통함을 느끼면서 종교인으로서 안전한 사회, 살고 싶은 나라를 만들기 위한 토론회(7월 8일)와 성명서를 발표함.

2015년
남북관계가 극단적으로 치닫다가 어렵게 남북고위급회담으로 대화의 국면으로 전환하는 시점에 종교인들이 모여 남북 평화와 통일의 목소리를 냄. 외교문제와 국내문제에서의 정부의 역할과 함께 통일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을 제안.
선언문 서명은 890명으로 그동안 종교인모임에서 진행한 서명 중 가장 많은 종교인들이 참여함.

2016년
북한의 4차 핵실험과 로켓발사, 개성공단 완전 폐쇄 및 사드 논란으로 군사적 충돌위기로 치닫는 한반도 및 동북아 정세에 종교인으로서의 우려를 담음. 나라를 잃은 상황에서도 의연하게 비폭력운동으로 전 세계 독립과 평화를 향한 염원을 알렸던 3.1운동의 정신을 살려, 민족의 평화와 화해, 신뢰회복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함.
하반기 들어서서는 한반도 평화와 안보의 위기 속에서 ‘최순실 게이트’로 인한 국정혼란을 시급히 막고 무너지는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다시 세우기 위해 종교사회정치지도자들의 시국선언 발표행사를 뒷바라지함.

2017년
국정농단으로 인한 대통령 탄핵 속에서 국민기본권 실현과 조속한 국정안정을 바라는 5대 종단의 종교인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황교안 권한대행체제 △개헌에 대한 입장을 밝힘.

주요활동

○ 2008년 6월 2일(월)
북한주민 아사를 막기 위한 한국정부의 식량 20만톤 긴급 지원을 촉구하는 종교사회지도자
기자회견 및 호소문 발표(프레스 센터 19층 기자회견장)
-종교.사회 지도자 32명 참석 및 서명

○ 2008년 9월 11일(목)
사회갈등해소와 북한주민의 인도적 지원을 호소하는 종교인 기자회견
-서명자 수 : 종교인 271명 (개신교 117명, 천주교 52명, 불교 52명, 원불교 50명)

○ 2008년 10월 7일(화)
북한주민을 위한 긴급식량 20만톤의 인도적 지원과 북한경제개발기금으로
정부 예산 1% 사용을 촉구하는 100만인 국민서명 결과보고회(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
-서명자 수 : 1,135,141명
-참석인원 : 300여 명

○ 2010년 6월 17일(목)
남북정상회담과 대북인도적 지원 촉구 성명서 발표 기자회견(프레스센터)
-5대 종단 500여명의 진보와 보수를 아우르는 종교인들이 서명참여
-서명자 수 : 종교인 527명
(개신교 122명, 천주교 66명, 불교 108명, 원불교 81명, 천도교 150명)

○ 2011년 4월 12일(화)
“생명과 평화를 위한 대북인도적 지원 재개 호소” 기자회견
-장 소 : 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
-서명자 수 : 종교인 658명
(개신교 136명, 천주교 217명, 불교 117명, 원불교 82명, 천도교 106명)

○ 2013년 8월 7일(수)
“개성공단 정상화를 촉구하며” 기자회견
-장 소 : 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
-서명자 수 : 종교인 658명
(개신교 136명, 천주교 217명, 불교 117명, 원불교 82명, 천도교 106명)

○ 2014년 7월 8일(화)
“세월호 이후, 우리 사회는 어떻게 거듭날 것인가” 토론회
-장소: 정동 프란치스코 1층 성당

○ 2015년 8월 27일(목)
“남북의 평화와 통일을 위한 종교인선언” 기자회견
-장소 : 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
-선언 참가자 : 895명
(개신교 170명, 성공회 116명, 불교 257명, 천주교 107명, 원불교 111명, 천도교 134명)

○ 2016년 2월 29일(월)
3.1 운동의 정신을 이어 민족의 평화와 화해, 신뢰회복을 위한 종교인 기자회견
-장소 : 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

○ 2016년 11월 2일(수)
국가안보와 민생안정을 바라는 종교・사회・정치 원로들의 시국선언
“초당적인 거국내각 구성으로 국가비상사태를 극복해야 합니다”
-장소 : 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

○ 2017년 1월 11일(수)
국민기본권 실현과 국정안정을 바라는 종교인 기자회견
-선언참가자 : 총 523명
(개신교 183명(성공회 23명 포함), 불교 157명, 천주교 83명, 원불교 72명, 천도교 28명)
-장소 : 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

민족의 화해와 평화를 위한 종교인 모임 심부름꾼

김대선 원불교 전 평양교구장
김명혁 한국복음주의협의회 회장
김홍진 천주교 서울대교구
박경조 전 대한성공회 서울대교구 교구장
박남수 전 천도교 교령
박종화 경동교회 원로목사
법륜 평화재단 이사장

About 사람과사회™ (260 Articles)
사람과사회 홈페이지 관리자 계정이다. thepeopleciety@gmail.com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