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사회™ 뉴스

KB, ‘금융AI연구센터’ 설립

KB금융-KAIST 금융AI연구센터 설립…디지털 혁신기술 금융업 적용 방법 연구

KB가 인공지능(AI)을 연구하기 위해 금융AI연구센터를 설립했다. KB금융그룹(회장 윤종규)과 KAIST(총장 신성철)는 20일 오후 대전 유성구 KAIST IT융합빌딩에서 KB금융지주 김옥찬 사장과 KAIST 박희경 부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KB-KAIST 금융AI연구센터’(금융AI연구센터) 개소식 행사를 개최했다. 김옥찬 KB금융지주 사장(왼쪽)과 박희경 KAIST 부총장이 KB-KAIST 금융AI연구센터 개소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금융AI연구센터는 고객관리, 상품관리, 신용평가 영역을 우선 연구 분야로 설정했으며, 고객 가치 및 상품 부문을 차별화해 제공하기 위해 디지털 혁신기술의 적용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왼쪽부터) 조경엽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장, 오평섭 KB국민은행 고객전략그룹 부행장, 이동철 KB금융지주 CSO, 김옥찬 KB금융지주 사장, 박희경 KAIST 부총장, 김대식 KB-KAIST 금융AI센터장, 최경철 KAIST 산학협력단장(왼쪽부터)이 20일 오후 대전 KAIST IT융합빌딩에서 열린 KB-KAIST 금융AI연구센터 개소식에서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KB가 인공지능(AI)을 연구하기 위해 금융AI연구센터를 설립했다.

KB금융그룹(회장 윤종규)과 KAIST(총장 신성철)는 20일 오후 대전 유성구 KAIST IT융합빌딩에서 KB금융지주 김옥찬 사장과 KAIST 박희경 부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KB-KAIST 금융AI연구센터’(금융AI연구센터) 개소식 행사를 개최했다.

금융AI연구센터는 센터장인 김대식 KAIST 교수를 비롯해 AI 관련 교수진 및 연구 인력으로 구성되며, AI 기반의 각종 디지털 혁신 기술 관련 과제를 발굴해 연구를 수행한다.

KB금융은 과제 발굴 및 연구 수행 과정에 유관 업무 담당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해 즉각적으로 실무에 적용 가능한 연구 결과를 도출할 계획이다.

금융AI연구센터는 고객관리, 상품관리, 신용평가 영역을 우선 연구 분야로 설정했으며, 고객 가치 및 상품 부문을 차별화해 제공하기 위해 디지털 혁신기술의 적용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또한 디지털 혁신기술에 대한 자문을 통해 KB금융그룹 내 각종 현안에 대한 의견을 제공한다.

KB금융그룹은 금융AI연구센터 설립을 통해 최신 기술 관련 역량을 강화하고 결과물에 대한 기술을 내재화할 예정이다. 또한 참여하는 젊은 연구진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공받아 금융서비스에 접목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교육과정 개설 및 인재 채용(리크루팅)을 통한 우수 인력 확보 등 디지털 기술 내부 역량 강화를 위해 KAIST와 협업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예정이다.

김옥찬 KB금융지주 사장은 개소식 현장에서 “KB-KAIST 금융AI연구센터 설립은 인공지능(AI), 데이터 분석 등 혁신적인 디지털 기술을 KB금융에 내재화하고 실행할 수 있는 시작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사장은 이어 “금융AI연구센터를 통해 축적하고 내재화한 디지털 기술은 디지털 혁신을 통해 KB금융이 차별적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있어 중요한 초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About 김종영 (888 Articles)
사람과사회 발행인이자 편집장이다. ‘글은 사람과 사회며, 좋은 비판은 세상을 바꾼다’는 말을 좋아한다. weeklypeople@gmail.com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