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사회™ 뉴스

한옥마을에 ‘GPS’ 생겼다

구독은 전화(02-6449-0707), e편지(thepeopleciety@gmail.com), 문자(010-5380-7178), SNS(카톡, 페이스북) 등을 이용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결제는 계좌이체와 카드로 가능합니다. 카드는 카드번호와 유효기간을 알려주시면 결제가 가능합니다. 이용할 수 있는 카드는 BC카드, 국민카드, 신한카드, 농협카드, 삼성카드, 하나카드, 롯데카드, 현대카드 등 8개입니다. 이 중 현대카드와 롯데카드를 제외한 6개 카드는 카드번호 승인 서비스, 즉 카드번호와 카드유효기간을 알려주면 결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남산골 한옥마을에 GPS 가이드가 생겼다.

스탠다드차타드은행(SCB)은 8일 오전 서울시 중구 남산골 한옥마을에서 시각장애인의 문화유산 탐방을 돕기 위해 개발한 ‘남산골 한옥마을 탐방 GPS(위성위치확인시스템) 가이드’ 20개를 서울시에 기부했다.

남산골 한옥마을 탐방 GPS 가이드’는 시각장애인이 혼자서 남산골 한옥마을을 탐방할 수 있도록 개발된 오디오 가이드다.

스탠다드차타드은행과 서울시, (사)시각장애인연합회가 공동으로 시각장애인을 위한 서울시 문화유산 100곳의 오디오 콘텐츠를 제작하는 ‘착한 도서관 프로젝트 시즌 4’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이 GPS 가이드는 총 53개 콘텐츠로 구성됐으며 사용자의 위치 좌표를 GPS로 인식해 자동으로 문화재에 대한 해설을 해주고 탐방코스도 알려준다.

남산골 한옥마을을 방문하는 시각장애인과 일반인 누구나 안내소에서 무료로 대여해 사용할 수 있다.

스탠다드차타드은행

이날 기증식에는 박종복 스탠다드차타드은행장, 정효성 서울시 행정 1 부시장, 이병돈 (사)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장, 배우 김보성(시각장애인연합회 홍보대사) 씨를 비롯해 프로젝트 관계자 및 목소리 기부자 등이 참석했다.

박종복 은행장은 GPS 가이드 20개를 서울시에 기부하고 시각장애인을 위한 서울시 문화유산 오디오 묘사해설 콘텐츠 100점을 (사)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에 전달했다.

이 콘텐츠는 (사)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미디어접근센터를 통해 전국의 시각장애인 및 유관기관에 보급된다.

또한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시각장애인 및 일반인을 위한 무료 스마트폰 앱으로도 제작해 배포할 예정이다.

박종복 은행장은 “1만 명 이상의 목소리 기부 희망자들의 따뜻한 마음이 모여서 아름다운 서울시의 문화유산을 시각장애인들이 귀로 관람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지역사회와 함께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효성 서울시 행정 제 1부시장은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의 착한 기부로 시각장애인과 일반인이 함께 서울시 문화유산을 경험하고 즐길 수 있는 토대가 마련돼 뜻 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서울시는 문화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장애인들에게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착한 도서관 프로젝트’는 일반인 목소리 재능기부 캠페인으로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의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이다. 2011년부터 5년째 진행 중이며 현재까지 20만여 명이 참여했다.

그 동안 900여 점의 시각장애인용 오디오 콘텐츠를 개발하고 2만1,300부의 오디오북을 제작해 전국 맹학교 및 시각장애 관련단체에 기부했다.

또 2014년부터는 시각장애인 및 일반인을 위한 무료 스마트폰 앱도 개발해 보급하고 있다.

About 고재희 (53 Articles)
사람과사회 글쓴이 겸 편집자
Contact: Website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