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사회™ 뉴스

인간으로서 해서는 안 되는 짓

"고 성완종 회장 육성 파일을 들어보니 무너진 노년의 허탈함이 그대로 드러납니다. 말씀대로라면 인간적 정 때문에 친박 유력인사에게 아무 조건도 없이 돈을 주었다는 것이군요. 유난히 ‘배신감’이라는 단어가 많이 나옵니다."

고 성완종 회장 육성 파일을 들어보니 무너진 노년의 허탈함이 그대로 드러납니다. 말씀대로라면 인간적 정 때문에 친박 유력인사에게 아무 조건도 없이 돈을 주었다는 것이군요. 유난히 ‘배신감’이라는 단어가 많이 나옵니다.

그런가하면 인터넷에는 성 회장 사망 직전에 마지막으로 식사를 한 조용경이라는 친구 분의 추모 글도 눈에 띕니다. 고 성회장의 정서를 알 것 같습니다. 돈 줄 때는 넙죽넙죽 잘도 받아먹던 자들이 이제는 자신을 표적으로 비리 척결한다는 데 기가 막혔던 것이군요.

저는 박근혜 정부가 새누리당에 대해 부패한 자들이라고 욕하고 싶지 않습니다. 원래 그들은 저런 식으로 돈 받아먹지 못하면 유지가 불가능한 정당입니다. 그러니 존재 자체가 부패했다고 욕한 들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독사가 독을 갖고 태어난 걸 어떻게 탓할 수 있겠습니까? 그보다는 인간이 되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자신의 독이빨로 아무나 물지는 말라는 것입니다.

배운 것 없이 고생해서 기업을 일으킨 사람에게 국회의원 미끼 던지면서 단 물 빼먹고 뱉어버리는 그 매정하고 몰염치한 짓만은 하지 말았어야지요.

민정당 시절부터 지금까지 남의 돈 잘도 빼먹었지 않습니까? 자원외교 비리를 조사하려거든 그것이나 잘 하지 왜 가지치기로 별건 수사를 하고 피의사실을 공표하느냔 말입니다.

그러다가 고 홍 회장의 육성이 공개되니까 새파랗게 겁에 질리는 저 표정들 보십시오.

한 때는 이 나라에서 저 혼자 애국하고 저 혼자 깨끗한 것 같이 온갖 똥 폼 다 잡더니 왜 당황하십니까?

고 성회장이 정관계 로비한 걸 수사하다더니, 실제로 돈을 준 사람들에 대해서는 왜 수사 안했습니까?

이제껏 그랬던 것처럼 박근혜 대통령 대선자금에 대해서도 “성역 없는 수사”를 외쳐야지 왜 가만히 있습니까? 또 찌라시 수준이라고 그냥 넘어갈 겁니까? 이러면 인간이 아니지요. 개만도 못한 짓이지요.

권력도 좋고 명예도 좋고 돈도 좋지요. 그걸 다 가지려고 하다가 인간적 의리까지 저버리면 안 되지요.

About 김종대 (6 Articles)
현재 정의당 국방개혁기획단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연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외교안보 전문지 월간 디펜스21+ 편집장을 지냈으며 CBS 객원 해설위원도 맡고 있다. 국방부장관 정책보좌관, 국무총리비상기획위원회 혁신기획관, 청와대 국방보좌관실 행정관, 제16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국방전문위원, 제15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안보분과 행정관, 제15대 국방위원회 보좌관, 제16대 국방위원회 보좌관, 제14대 국방위원회 보좌관 등을 지냈다.
Contact: Website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