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사회™ 뉴스

IAI, 공중급유기로 ‘보잉 767’ 채택

공중 급유 포함 200명 병사·화물 60톤 탑재 가능한 다목적급유기...한국 공군 요구수준 맞춰 엔진·조종실 등 새로 교체·개조 가능

한국국방기술학회가 학술대회와 사단법인 출범 기념식을 개최했다. 또한 국방과학기술 분야에서 기술 독립을 위해 열정적으로 노력해온 연구자와 국방과학기술 단체를 각각 선정해 감사와 격려를 보내는 ‘국방과학기술학회상’을 시상했다.

 

이스라엘항공우주산업(IAI) 베덱(Bedek)그룹은 보잉(Boeing) 767s 항공기의 전용 개조 라인을 운용해 IAI의 다중목적공중급유기(MMTT, Multi-Mission Tanker Transport)를 채택한다고 밝혔다.

이스라엘항공우주산업(IAI) 베덱(Bedek)그룹은 보잉(Boeing) 767s 항공기의 전용 개조 라인을 운용해 IAI의 다중목적공중급유기(MMTT, Multi-Mission Tanker Transport)를 채택한다고 밝혔다.

이스라엘항공우주산업(IAI)이 보잉 767s를 공중급유기로 사용하기로 했다.

이스라엘항공우주산업(IAI) 베덱(Bedek)그룹은 보잉(Boeing) 767s 항공기의 전용 개조 라인을 운용해 IAI의 다중목적공중급유기(MMTT, Multi-Mission Tanker Transport)를 채택한다고 밝혔다.

플라이트글로벌(Flightglobal)은 지난 4월 28일 ‘IAI details 767 tanker conversion plans’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보잉이 767s를 급유기로 선택했다고 보도했다.

요시 멜라메드(Yosi Melamed) 베덱항공그룹 수석부사장 겸 사업본부장은 이 기사에서 “전용 개조 라인으로 중고 보잉 767-300ER을 수령해 새로운 역할을 수행하는 기체 및 체계에 필요한 개조를 수행한다”고 말했다.

이와 같은 개조 작업에는 고객이 요구하는 경우 뒷날개 호스 및 드로그 급유 포드와 붐(BOOM)을 포함해 GE의 항공기용 엔진(Aviation CF6-80C2)을 교체하는 것과 글래스 조종실(콕핏)도 새로운 제품으로 통합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멜라메드 부사장은 “이 형상은 주요 임무인 공중 급유는 물론 200명의 병사 및 60톤의 화물 수송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는 공중급유기이지만 화물이나 승객을 운송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 말이다.

이스라엘 국방부에서 제공한 자료에 의하면 767 MMTT의 가격은 다른 기종보다 15~20% 낮은 가격이라고 밝혔다.

현재 IAI는 한국이 공군용으로 사용하려는 4대의 공중급유기 획득 사업에 입찰해 767 MMTT를 제공하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IAI는 지난 1993년부터 급유기를 제공하려 했으나 한국의 급유기 획득 계획은 예산의 제약 및 사업 우선순위 변동 등으로 인해 계속 보류돼 왔었다.

플라이트글로벌은 이스라엘 국방부 정보원의 말을 인용해 “한국의 기종 선정은 ‘다음 달’(5월)에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서울도 또한 에어버스(Airbus) A330 다중역할공중급유기 및 보잉의 KC-46을 선정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IAI는 한국의 급유기 기종 선정과 관련 “개조한 767 공중급유기 1대를 콜롬비아에 납품한 바가 있다”며 “브라질 정부도 지연이 많이 됐지만 767-300 3대를 구매하기 위한 예산을 할당해 IAI가 개조를 수행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IAI는 항공기를 공중 급유기로 개조하는 영역에서 설계, 제조 및 인증과 관련 높은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스라엘 공군과 다른 국가에 항공기를 납품한 탁월한 실적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한편 IAI는 지난해 말 한국 차세대 공중급유기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면서 “한국에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최대 성능의 공중급유기를 제공하겠다”는 입장을 지속적으로 알리고 있다.

IAI는 특히 한국의 공중급유기 사업에 대한 국방 예산을 크게 상당히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군의 요구 사항을 최대한 반영하는 것은 물론 성능 또한 100% 충족할 수 있도록 고안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 이점을 포함하고 있다고 밝혔다.

IAI는 또 “IAI의 제안은 중고 항공기 구입을 통해 창출되는 경제적 혜택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며 “신규 항공기의 것과 거의 동일한 형상을 제공하고 새로운 장비 및 성능 수준은 새로운 브랜드 항공기의 것과 동일하다”고 설명했다.

1 Comment on IAI, 공중급유기로 ‘보잉 767’ 채택

  1. [함께 읽기] 차세대 공중급유기 어디로 가나(디펜스21+)

    지난해 말이 시한이었지만 거듭 미뤄지던 차기 공중급유기 도입 시기가 또 다시 임박했다. 변함없이 에어버스 D&S의 A330 MRTT 혹은 보잉의 KC-46 중 하나로 결정될 가능성이 크다.
    A330 MRTT는 22대가 실전에 배치되어 운용중인 기종으로 성능이나 작전 효율성 및 신뢰성 분야에서 입증된 기종이다.
    KC-46A 역시 A330 MRTT 못지않은 첨단 기종이지만, 아직 시험비행도 끝나지 않은 개발 중인 기종이다.
    최근 2~3년간 각국의 공중도입기 사례를 살펴보면 공중급유기의 대세는 어느 정도 결정된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3월6일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싱가포르, 호주, 프랑스, 인도 등이 A330 MRTT 도입 계약서에 서명했다. 경쟁 기종인 KC-46A는 미군 단독으로 2028년까지 179대 도입을 결정했다.
    외국이 도입했다고 꼭 훌륭한 기종이라는 보장은 없으나 도입결정을 앞두고 있는 우리 군의 입장에선 이들 국가가 어떤 점을 보고 A330 MRTT 도입을 결정했는지 살펴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공중급유기에서 가장 중요한 수송량 등 객관적인 성능은 A330 MRTT가 우세한 편이다.
    우리 군은 대세와 미제 사이의 선택에 놓였다.

    관련 글
    -보잉의 KC-46과 에어버스의 A330 MRTT 누구 손을 들어줄 것인가?
    -20년 논쟁에 아직도 답 없는 공중급유기
    -한국군이 멘탈붕괴에 빠진 사연
    -록히드마틴, “진정한 스텔스 원한다면 F-35가 정답”
    -유로파이터, “타이푼은 한국 공군에 최적화된 전투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