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사회™ 뉴스

현대아산·K-water, ‘北 물 분야’ 공동협력

물 전문 공기업 K-water와 北 물 관련 사업 공동 추진

11377243_828043983917114_4928870349489701803_n

현대아산과 한국수자원공사(K-water)가 북한 물 사업을 위해 손을 잡았다.

최근 심해지는 가뭄으로 남북 간 물 이용과 관련한 협력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현대아산(사장 조건식)과 K-water(사장 최계운)는 북한의 물 관련 사업 상호 협력을 위해 3일(금) 경기도 과천시에 있는 K-water 수도권지역본부에서 ‘통일 대비 北 물 분야 공동협력 협약’을 체결한다.

협약은 개성공단, 금강산관광 등 남북경제협력 기업인 현대아산이 물 전문 공기업인 K-water와 국가 인프라 사업 중 가장 중요한 물 관련 사업에 공동 협력해 남북협력의 물길을 트는데 있다.

주요 협약 내용은 北 물 관련 사업을 발굴하고, 공동 추진하기 위해 양사가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사업 추진 전략을 모색하는 것과 공적개발원조(ODA) 사업 등 해외 물 관련 사업도 서로 협력해 공동 추진하는 것이다.

조건식 현대아산 사장은 “현재 남북관계가 좀처럼 풀리지 않고 남과 북 모두 극심한 가뭄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 시점에서 국가발전의 기본 인프라인 물 분야에서 양사 간 상호협력은 남북관계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계운 K-water 사장은 “현재 남북이 심한 가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협약으로 양사가 적극 협력해 北 물 관련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한반도에서 가뭄과 홍수로 인한 재해를 최소화하고, 남북이 물을 공동 이용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며 협약의 의미를 밝혔다.

About 김종영 (888 Articles)
사람과사회 발행인이자 편집장이다. ‘글은 사람과 사회며, 좋은 비판은 세상을 바꾼다’는 말을 좋아한다. weeklypeople@gmail.com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