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사회™ 뉴스

만들어진 생각, 만들어진 행동

《만들어진 생각, 만들어진 행동》(Drunk Tank Pink)은 이렇게 우리의 감정과 판단을 지배하는 뜻밖의 힘들에 관해 이야기한다. 색깔, 공간, 온도, 남의 시선, 편견, 문화, 상징, 이름, 그리고 명칭 등 우리의 삶을 흔들기에는 힘이 부족한 것으로 인식되었던 여러 조건들의 강력한 힘을 풍부한 심리 실험과 자료 조사를 통해 밝혀낸 것이다. 이것은 우리 삶 속에 깊숙이 관여해온 근원적인 힘이며 우리가 하는 생각의 가장 첫 번째에 해당하는 출처다.

만들어진 생각, 만들어진 행동
-당신의 감정과 판단을 지배하는 뜻밖의 힘

애덤 알터 저
최호영 역
알키
원서 : Drunk Tank Pink


YES24 책 소개

여기 인생에서 매우 비슷한 길을 가고 있는 두 사람이 있다. 먼저 그중 한 사람의 이야기를 해보자. 평범한 이름을 가진 그는 성이 ‘강’이다. 그는 이번에 아파트로 이사를 했는데, 2층과 20층의 매물 중 전망을 고려해 20층을 택했다.

이사 전 있었던 아파트 내부 공사에서는 부인의 의견을 받아들여 분홍색 벽지를 발랐다. 그리고 마침 새로운 컴퓨터가 필요하던 차에 평소 탐내던 애플 컴퓨터를 구입했다. 주말이 되어 토익 시험을 보러 간 그는 시험장에 앉아 주말마다 공부하러 갔던 도서관과 이곳이 참 비슷하다는 생각을 한다.

이번에는 또 다른 한 사람의 이야기를 해보자. 똑같이 평범한 이름을 가진 이 사람은 성이 ‘한’이다. 그 또한 이번에 아파트로 이사를 했는데, 시세를 고려하여 고층보다는 저층을 택했다. 방의 벽지는 어린 아들이 좋아하는 옅은 파랑으로 선택했고, 이전부터 사용하던 IBM 컴퓨터를 만족스럽게 사용한다. 그리고 주말이 되자 매주 조용한 카페에서 공부하며 준비한 토익 시험을 치르러 시험장으로 향했다.

이 두 사람이 처한 상황은 매우 비슷해 보이면서도 그때그때 마주친 환경이나 그에 따른 선택이 조금씩 다르다. 이는 언뜻 보기에는 아주 작고 사소한 차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그 결과로 두 사람은 전혀 다른 생각과 행동을 할 수 있고 심지어 운명이 완전히 뒤바뀔 수도 있다.

이 책 《만들어진 생각, 만들어진 행동》(원제 : Drunk Tank Pink)은 이렇게 우리의 감정과 판단을 지배하는 뜻밖의 힘들에 관해 이야기한다. 색깔, 공간, 온도, 남의 시선, 편견, 문화, 상징, 이름, 그리고 명칭 등 우리의 삶을 흔들기에는 힘이 부족한 것으로 인식되었던 여러 조건들의 강력한 힘을 풍부한 심리 실험과 자료 조사를 통해 밝혀낸 것이다.

이것은 우리 삶 속에 깊숙이 관여해온 근원적인 힘이며 우리가 하는 생각의 가장 첫 번째에 해당하는 출처다. 따라서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우리를 둘러싼 아주 익숙하고도 힘이 센 여러 조건들을 알고 역으로 현명하게 다스리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About 김종영™ (891 Articles)
사람과사회 발행인이자 편집장이다. ‘글은 사람과 사회며, 좋은 비판은 세상을 바꾼다’는 말을 좋아한다. weeklypeople@gmail.com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