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사회™ 뉴스

한류거리와 中國 유학생이 만나다

청담동한류스타거리협동조합, 中 발해대학교와 ‘소상공인·지역경제 활성화’ 위해 협력키로

청담동한류스타거리협동조합(이사장 한경선, 청한협)이 중국 발해대학교(총장 양옌동)와 협력을 체결하고 중국을 겨냥한 한류스타거리 중국인 관광객 유치 회복 등 청담동한류스타거리 소상공인과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노력을 함께 진행하기로 했다.

한경선 이사장(오른쪽)은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유투브 조회수가 현재 30억 건에 육박할 정도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데, 이러한 인기를 청담동 한류스타거리로 옮겨오는 것이 과제”라며 “중국 발해대 중국인 본과에서 유학 중인 우수한 한국 유학생들의 실질적인 도움을 기대하고 있으며, 협동조합도 발해대 한국 유학생들과 함께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류거리와 중국의 대학이 만나 경제 활성화에 나서기로 했다.

청담동한류스타거리협동조합(이사장 한경선, 청한협)이 중국 발해대학교(총장 양옌동)와 협력을 체결하고 중국을 겨냥한 한류스타거리 중국인 관광객 유치 회복 등 청담동한류스타거리 소상공인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청한협과 발해대는 26일 오후 서울시 강남구 청담동 한류스타거리 렛츠런생활문화공감 청담 패가수스홀에서 협정식을 진행했다. 협정식에는 는 한경선 청한협 이사장과 윤정 부이사장, 노정배 발해대학교 국제화교육 고문인 교수 등이 참석했다.

한경선 이사장은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유투브 조회수가 현재 30억 건에 육박할 정도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데, 이러한 인기를 청담동 한류스타거리로 옮겨오는 것이 과제”라며 “중국 발해대 중국인 본과에서 유학 중인 우수한 한국 유학생들의 실질적인 도움을 기대하고 있으며, 협동조합도 발해대 한국 유학생들과 함께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 이사장은 이어 “한국 유학생은 사드로 인해 정부도 뾰족한 대책이 없는 시기에 중국에서 유학생으로 생활하는 도중에도 중국과의 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국가경제에도 이바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청담동한류스타거리협동조합(청한협)에 대하여
청담동한류스타거리협동조합은 ‘한국의 한류관광을 세계에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펼쳐나가는 동반자’를 만들고자 설립했다. 주민의 삶 가치 향상과 조합원 소유 건물, 주택, 사업장의 지역명과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협업을 통해 복리 증진과 공동 마케팅, 상공인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국민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에 기여하는 게 목적이다.
청한협은 지역경제를 기반으로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외식, 숙박, 공항영접, 교육, 패션, 뷰티, 갤러리, 화랑대관, 의료, 통역, 잡화, 쇼핑몰, 귀금속, 관광, 운송, 큐레이터, 외국인민박, 게스트하우스 등 한류 관련 업체를 망라하고 있다.
현재 한류스타거리에는 청담동 명품거리, 빛의 거리, 싸이 강남스타일 K star ROAD(한류스타거리), 미술의 거리, 웨딩의 거리, 문화의 거리, 청담-압구정 패션특구 등이 있다. 강남구는 2013년부터 100억 원의 예산을 들여 ‘K star ROAD(한류스타거리)’ 1.08km 구간을 조성하면서 강남구 관광객 1,000만 명 시대를 대비하고 있다.


발해대학교와 유학생에 대하여
청담동한류스타거리협동조합과 협력식을 체결한 중국 발해(渤海, 보하이)대학교는 사드 여파 속에서도 한국 유학생의 중국 현지 감각과 현지 중국인 수준의 중국어 실력으로 국내 기업들의 중국 수출에 큰 역할을 담당해오며 주목을 받고 있다. 발해대는 중국 전체 대학 ‘논문 인용 영향력 평가’에서 중국 대학 순위 3위에 오르기도 한 명문대학이다.
발해대는 특히 중국 전체 대학 중 유일하게 한국 유학생 전원이 중국인 학생들과 함께 공부하는 중국인 본과에서 유학을 하고 있다. 발해대 한국 유학생은 그동안 다양한 분야의 기업이나 단체에 참여해 무료 중국어 번역 지원과 통역 업무 지원을 해왔다.
발해대 한국 유학생이 참여한 곳은 2017 서울세계뷰티엑스포, 국제직업문화교류진흥재단(중국 인·허가, 취업), 공인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협회, (주)K-아라리(보석치료), (주)코아스(사무가구), (주)렉스윤(화장품), (주)아크웨이브솔루션스코리아(에너지), (주)카이넥스엠(농작물), (주)자이로픽쳐스(엔터테인먼트·영화·드라마) 등이다.
한국 유학생이 업무 지원에 참여한 후 얻은 성과는 (주)카이넥스엠 수출계약 중국 현지 통역, (주)아크웨이브솔루션스코리아 ‘2016 대한민국 에너지대전’ 중국 바이어 통역 중국 수출 성사, (주)렉스윤 ‘코리아 뷰티 앤 코스메틱 쇼’ 중국 바이어 통역 중국 수출 성사, (주)자이로픽쳐스 홍작가 웹툰 중국어 번역 등이다.
발해대 한국 유학생은 중국 대학에 입학하기 전부터 체계적인 준비 과정을 통해 능숙한 중국어 실력을 갖추고 있다. 또 대학 1학년 때부터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의 책임 기업을 지정, 사업 내용을 숙지하고 통·번역에 참여하도록 하고 있어 경험과 경력을 쌓고 졸업 후 취업까지 준비할 수 있도록 돼 있다.

About 김종영™ (914 Articles)
사람과사회 발행인이자 편집장이다. ‘글은 사람과 사회며, 좋은 비판은 세상을 바꾼다’는 말을 좋아한다. weeklypeople@gmail.com

Leave a comment